토이저러스 구로점 김진욱 점장을 만나다

-한국 토이저러스 10주년 기념 인터뷰
-입점할 완구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건 '안전성'
이혜지
cntoynews@naver.com | 2017-02-28 17:44:59

▲매장 입구  © 캐릭터 완구신문

 

【캐릭터 완구신문】이혜지 기자 = 지난 2007년 11월, 세계적인 완구 전문점 토이저러스(Toysrus)가 한국에 첫 매장을 개점했다. 그로부터 10년간 토이저러스(Toysrus)는 국내에 39개의 매장을 오픈하며 국내 완구시장의 저변을 확대해나가는데 커다란 역할을 해왔다. 이번 호에서는 한국 토이저러스(Toysrus) 1호점인 구로점의 김진욱 점장을 만나 완구 소비 트렌드 및 변화 추이에 대해 들어보았다.

 

▲김진욱 점장  © 캐릭터 완구신문


Q 본인 소개
반갑습니다. 대학 졸업 후 첫 직장으로 완구회사의 해외지사 생산, 영업을 맡았던 것이 인연이 되어, 현재는 토이저러스를 포함한 롯데마트 구로점 점장으로 근무하고 있는 김진욱입니다. 전에는 롯데쇼핑 해외전문점팀에서 토이저러스 국내도입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또 2010년부터 토이저러스 MDer 및 상품팀장을 맡아 지난해 말까지 역임하기도 했습니다.

 

▲ 토이저러스 구로점 내부 © 캐릭터 완구신문


Q 토이저러스 구로점은?
2007년 11월 오픈한 토이저러스 구로점은 한국 완구업계에 본격적인 전문점 시대를 열어준 랜드마크 점포입니다. 700평이 넘는 매장에 유아, 교육, 야외, 남아, 여아, 전자 등 당시에는 생소했던 브랜드, 캐릭터별 특화존을 구성했습니다. 특화존마다 체험과 시연을 위한 공간을 만들어 명실공히 국내에 본격적인 카테고리 킬러 전문점 시대를 열었다고 자부합니다. 완구가 단순한 상품이 아닌, 오늘날 교육, 문화 및 Family Entertainment의 중심 콘텐츠로 자리 잡게 된 흐름의 시발점에는 2007년 구로점 오픈이 있었다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Q 최근 완구 소비 트렌드 변화추이는?
부모에게 선택권이 많은 유아 대상 완구의 경우 가격비교 및 해외 직구, 중고 및 렌탈까지 고려한 합리적 소비가 정착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아완구의 경우는 콜렉션, DIY(Do It Yourself), 디지털이라는 키워드가 탑재된 완구 위주의 대세 소비가 뚜렷해 보입니다. 남아완구는 정말이지 예측불허 럭비공 같은데요. 한가지 흐름을 꼽는다면 최근 3~4년간 특정 캐릭터 쏠림현상을 거치면서 이제는 어느 정도 남아 소비자에게도 다양성이라는 키워드가 자리를 잡아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 토이저러스 구로점 내부 © 캐릭터 완구신문


Q 입점할 완구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포인트는?
무엇보다 안전성이 중요합니다. 토이저러스는 타인에게 상해를 끼칠 위험요소가 있는 완구나 위해요소가 포함된 완구의 차단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입점 예정 상품을 사전에 자체 안전센터를 통해 KC기준에 맞춰 검사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이 납품하는 파트너사 입장에서는 다소 번거롭게 느껴지실 수도 있으나, 입고예정 실물상품에 대해 소비자 안전을 담보 받는 중요한 절차라고 생각해주시기를 부탁합니다.


Q 2016 크리스마스 시즌 핫이슈 상품은?
토이저러스 구로점 기준 남아완구는 작년 연말 기염을 토한 애니메이션 다이노코어 시리즈 중 울트라디버스터 티라노, 여아완구는 컬렉션완구의 스테디셀러인 실바니안 불들어오는 이층집 크리스마스 스페셜세트, 교육완구는 체험행사를 활발히 했던 엠씨에이 촉촉이모래 시리즈, 유아완구는 옥토넛의 신제품 무선조정 탐험선K, 그리고 야외완구는 연말 대유행한 힐리스였습니다.

 

▲ 김진욱 점장이 뽑은 2016년 크리스마스 이슈 제품

 

▲ 김진욱 점장이 뽑은 2016년 크리스마스 이슈 제품
▲ 김진욱 점장이 뽑은 2016년 크리스마스 이슈 제품
▲ 김진욱 점장이 뽑은 2016년 크리스마스 이슈 제품


Q 토이저러스 내에 입점한 키덜트 마니아 매장은?
아마 이제 완구가 아이들만의 전유물이라 생각하는 분은 별로 없을 것입니다. 완구는 콘텐츠 산업의 대표 주자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콘텐츠, 캐릭터를 완구화한 상품에 대한 애정은 이제 아이, 어른의 구분이 없습니다. 토이저러스 내의 키덜트 매장은 확대되는 완구산업의 저변을 담아내기 위한 공간입니다. 과거 토이저러스가 유아동, 자녀 중심의 매장이었다면 이제는 키덜트 매장을 통해 1인 가족을 포함한 전체 가족 구성원을 아우를 수 있는 공간으로 진화 발전해 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구로 키덜트 매장은 최신영화의 각종 캐릭터 피규어를 포함하여 한정발매 신상품, 1:1 사이즈의 캐릭터 스태츄, 각종 최신 드론/RC 및 중상급자 대상의 건담 등 프라모델을 망라 운영하고 있습니다.

 

▲ 토이저러스 구로점에 위치한 키덜트 마니아

 

▲ 토이저러스 구로점에 위치한 키덜트 마니아


Q 토이저러스 구로점에서 진행될 2017년 프로모션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토이저러스 구로점은 상설 행사 무대 운영을 통해 고객들과 파트너사 여러분들의 만남의 장을 열어드리고 있습니다. 베이블레이드 지역대회 등 각종 배틀 컨테스트 행사를 비롯하여 신제품 런칭 무대, 브랜드/캐릭터별 다양한 고객 참여 프로모션 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실내뿐 아니라 매장 1층 야외 행사도 준비 중으로, 관심있는 파트너사 여러분들에게 언제나 제공해드릴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 © 캐릭터 완구신문

Q 완구신문 독자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올해 11월이면 토이저러스 구로점이 만 10살이 됩니다. 토이저러스를 사랑해 주시고 서포트 해주시는 여러분으로 인해 현재의 토이저러스가 있다는 생각을 잊지 않고, 초심을 항상 지키는 토이저러스 매장으로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캐릭터 완구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많이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