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이커머스 리더 '쿠팡' 의 박인호 과장에게 듣는다

▶스마트폰 보급률 80%,오프라인에서→온라인쇼핑으로 이동
▶순수 감정향유, 키덜트 상품 성장세 괄목
이지희
cntoynews@naver.com | 2015-08-07 17:29:49

▲ © 캐릭터 완구신문

 

【캐릭터 완구신문】이지희 기자 = 본지는 이커머스 선두기업 쿠팡의 박인호 과장을 만나 새로운 유통신화를 써가고 있는 ‘쿠팡’에 대해 알아보았다.

▲ ©  쿠팡[coupang] 의  박인호 과장

 

Q 쿠팡에 대해 설명 부탁드린다.
한국의 이커머스 리더 ‘쿠팡’은 365일 고객이 원하는 모든 종류의 상품을 갖추고 쉽고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함은 물론 직접배송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도입하는 등 상품 판매부터 배송까지 ‘쇼핑의 모든 단계’를 직접 운영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제가 속해있는 Toys 팀은 아동완구를 전반적으로 담당하고 있는 팀으로써, 발 빠르게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해 시장이 원하는 상품을 고객들에게 판매하는 역할을 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Q 본인소개 부탁합니다.
저는 ‘한국 토이저러스’에서 6년간 팀 실적자료 관리와 남아/스포츠완구 MD업무를 담당 했습니다. 다년간의 MD업무를 통하여 제 개인적인 취향보다는 고객님들과 판매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상품들 개발하고 소개하는데 더 큰 중점을 두고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완구를 굉장히 좋아해 학창시절 완구 동호회를 운영하기도 한 완구 마니아 입니다. 협력업체와 함께 끝까지 노력해 준비한 상품들이 고객님들께 사랑 받고, 또 행복해하는 고객님들의 얼굴을 보았을 때 일하면서 개인적으로 큰 보람을 느끼기에, 앞으로도 더 열심히 업무에 열중할 계획입니다.


Q 쿠팡의 고객 소비 트렌드는
스마트폰 보급률이 80%를 넘고 온라인 쇼핑 트렌드도 과거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완구시장도 이러한 흐름에 따라 온라인 시장 규모가 매해 두 자리수의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제 온라인 쇼핑은 고객에게 단순한 소비 트렌드가 아닌 일상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는 것이죠.
특히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해 온라인구매 고객들 중에서도 PC보다는 모바일을 통한 구매 활동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저희 Toys에서도 이와 같은 소비 트렌드 변화를 예의 주시하며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 캐릭터 완구신문

 

Q 로켓배송이란?
쿠팡의 로켓배송은 고객에게 빠르고, 안전하고, 친절하게 상품을 배송하기 위해 도입한 서비스로 전국 단위의 물류센터를 갖추고 쿠팡의 직원이 직접 배달하고 있습니다.

 

현재 약 1,100여명에 달하는 쿠팡맨들이 서울 및 6대 광역시,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쿠팡맨들은 고객과의 최접점에서 활동하는 ‘쿠팡의 얼굴’인 만큼 빠르고, 정확하고, 친절한 배송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쿠팡맨은 단순히 물건을 배달하는 것이 아니라, 키덜트 시장의 성장세도 괄목할만합니다. 진심을 담아 쿠팡의 기업철학을 실천함으로써 고객과 만나는 마지막 순간을 감동의 순간으로 바꾸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직접 쓴 손 편지를 전달하거나 고객이 부재 중일 때는 배송한 상품을 직접 찍어 사진으로 보내주는 등 기존에 경험하지 못했던 쿠팡맨의 차별화 된 서비스는 고객으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입소문을 타고 있습니다.


Q 요즘 최고 인기상품 몇 가지만 골라주세요.
최근에는 남아완구의 강세가 두드러집니다. 특히 최근 방영 중인 인기 애니메이션의 변신 로봇완구들이 인기가 많은데요. 여자 아이들에 비하여 갖고 싶은 것을 소유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한 남자 아이들을 위해 단순한 완구뿐만 아니라 부가적인 변신기능과 놀이기능을 추가하여 친구들과 함께 즐길 거리를 만든 전략이 현재 시장 트렌드에 정확히 적중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현재 가족인원들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으므로, 핵가족 자녀들에게 ‘하나를 선물해도 좋은 완구를 선물하자’는 부모님들이 늘면서, 고급스러운 컨셉의 유아동품 제품 판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각박한 현대사회의 삶에서 벗어나 어린 시절의 순수한 감정을 향유하고, 이를 소비와 연관시키는 키덜트 시장의 성장세도 괄목할만합니다.


이에 저희 쿠팡 Toys팀에서도 위의 세 가지 주요 시장 트렌드를 중심으로,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와 상품을 개발하여 대응 중입니다.


Q 쿠팡만의 차별화 전략이 있다면?
쿠팡은 고객이 원하는 모든 상품을 다 파는 ‘Everything store’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또 고객들이 원하는 차별화된 배송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은 클릭만으로 원하는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함은 물론 오프라인의 ‘즉시성’을 해결하는 당일 직접배송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저희 Toys팀도 고객이 원하는 제품이 무엇이든 쿠팡을 통해 빠르고 안전하고, 친절하게 집에서 받아 보실 수 있게 준비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Q 본인만의 상품개발이나 판매의 철학이 있다면?
고객님들이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필요한 때에, 다른 기업보다 훌륭한 수준으로 제공하는 것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러한 상품들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이미 만들어져 있는 상품을 조금 더 좋게 만드는 방법이 아니라, 고객님들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파악하고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형태의 상품개발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상품들을 개발할 때에는 반드시 협력업체와 위의 비젼을 공유하고, 고객에게 더 큰 이익을 제공하는 방법을 함께 모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호간 협력을 통해 성공하는 상품을 만드는 것이 저의 판매철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완구신문 애독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저희 쿠팡 Toys팀은 어린이들이 사랑하는 모든 종류의 완구를 모아, 고객님들께서 편리하고 즐거운 쇼핑을 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완구를 소개함에 있어 새로운 시대의 꿈나무들인 아이들의 꿈과 희망을 키워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며, 앞으로도 어린이들에게 행복을 줄 수 있는 완구를 다양하게 선보일 계획입니다.

 

감사합니다.

 

[ⓒ 캐릭터 완구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많이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