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완구협회 이병우 회장 인터뷰
- "세계적인 어워드 브랜드를 만들겠다"
- 이상곤 기자
- cntoynews@naver.com | 2018-03-16 17:26:15
국내 유일의 완구 시상식, '제4회 대한민국 토이어워드'가 개최됐다. 세계적인 어워드 브랜드를 꿈꾸는 '대한민국 토이어워드'는 국내 완구, 캐릭터 업계에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국내 완구업계의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나가는 '대한민국 토이어워드'. 1회부터 지금까지 '대한민국 토이어워드'를 주관, 주최한 사단법인 한국완구협회 이병우 회장을 만나 '제4회 대한민국 토이어워드'를 마친 소감과 '제5회 대한민국 토이어워드'의 계획에 대해 들어보았다.
▲(사)한국완구협회 이병우 회장 |
질문 : 제4회 대한민국 토이어워드를 성공적으로 마치신 소감 부탁드립니다.
답변 : 안녕하세요. 사단법인 한국완구협회 이병우 회장입니다. 설립된 지 6년을 맞이한 한국완구협회가 국내 완구인들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시작한 '대한민국 토이어워드'가 어느덧 4회를 맞이해 감회가 새롭습니다. 약 100여 명이 참석한 이번 '제4회 대한민국 토이어워드'의 출품작을 보면서 국내 완구가 한 단계 도약했다는 것을 완구 종사자 뿐만 아니라 정부 기관과 콘텐츠 업계에도 알리게 되어서 완구업계 종사자로써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그동안 수출보다 수입이 많은 탓에 정부에서도 크게 인정받지 못했지만 이제 국내 개발과 국내 생산을 통해 해외에서 인정받고 수출되는 상품이 점점 늘어나는 것을 보면서 제품 개발에 열정을 쏟아주신 완구인의 열정과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질문 : 이번 토이어워드에 참석한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와 각 진흥원에서의 반응은 어떤가요?
답변 : 참석하신 분들에게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특히 산업통상자원부의 무역 진흥과에 속해있는 완구 산업이 지난 1월, 완구류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56%의 놀라운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이날 산업부의 관계자도 토이어워드에 깊은 관심을 갖고 완구 산업 발전에 힘을 보태겠다고 약속한 바 있습니다.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지난 2000년대부터 국산 캐릭터의 성정과 맞물려 완구 산업도 콘텐츠산업과의 한 축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대상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의 작품도 인기 애니메이션 '꼬마버스 타요'를 모티브로 제작된 제품입니다. 이렇듯 콘텐츠 산업과의 상생의 결과가 좋은 작품으로 탄생되어 한국콘텐츠원과 서울산업진흥원 등 진흥원 관계자분들께 호평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 토이어워드 수상작 선정에 어떤 점이 중요한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수상작이 선정되나요?
답변 : 이번 제4회 대한민국 토이어워드에는 35개 기업에서 58개의 완구 제품이 출품되었고 특히 코딩 완구, 아트토이, 콘텐츠 완구, 스마트 토이 등 다양하게 출품되어 완구 시장의 보폭이 넓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수상작에 대한 평가는 국내 완구 유통분야 실무자를 비롯하여, 어린이 방송 채널, 어린이 안전 인증시험 기관, 캐릭터 업계 협, 단체장, 캐릭터와 완구의 언론 분야 편집장 등으로 구성된 전문분야의 전문가들이 출품된 제품을 직접 시연해가며 완구 개발기획 평가, 디자인 및 감성 평가, 사업기획 및 전략, 시장성 등 5개 항목을 매우 공정하게 평가하여 수상작을 선정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질문 : 지금까지 토이어워드가 4회를 맞이하면서 많은 수상작들이 선정되었습니다. 수상작들의 혜택은 무엇이 있나요?
답변 : 2018 제4회 토이어워드에는 엠블럼을 제공하여 2018년도에 한해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했습니다. 이에 따라 제품의 홍보 및 마케팅에 적극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국내 40여 개 초대형 장난감 매장을 운영 중인 한국 토이저러스의 관계자가 참석하여 별도의 섹션을 구성하여 소비자(B2C)에게 직접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캐릭터 완구 전문 잡지인 캐릭터&완구신문과 IT조선, 온라인 캐릭터&완구신문에서도 대대적인 홍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질문 : 제5회 대한민국 토이어워드도 기대가 됩니다. 제5회 토이어워드의 발전 계획이 궁금합니다.
답변 : 제5회 대한민국 토이어워드의 1차 목표는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것입니다. 대통령상을 수상하게 되면서 국내 최고의 완구 시상식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입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토이어워드에 수상한 한국 완구 제품이 소비자, 기업 모두에게 신뢰를 받는 제품이 될 수 있는 공신력을 갖는 세계적인 어워드 브랜드로 발전하는 것입니다. 또한 토이어워드가 단순히 수상만 하고 끝나는 행사가 아닌 완구업계와 캐릭터 업계의 많은 분들이 모여 완구 비즈니스에 대한 긍정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대화할 수 있는 화합의 장으로 만들 계획입니다. 완구인 여러분, 항상 힘내시고 내년 제5회 대한민국 토이어워드에서 더욱 놀라운 제품으로 찾아올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캐릭터 완구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