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트랜드[Issue&Trend] '토이 컨버전스' ToysConvergence (1)

편집국
news@toynews.kr | 2015-08-09 00:15:58

▶컨버전스란

기존의 이질적인 것들이 서로 융합되어 새로운 서비스나 상호 보완적인 효과를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사전적 의미는 한 점으로 집합하는 것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경계가 무너지면서 하나가 되는 포괄적 의미를 갖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 간, 산업간 ‘결합’ 또는 ‘융합’의 의미로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휴대전화에 카메라, MP3, DMB 등의 기능이 덧붙여 지는 것은 디지털 컨버전스의 한 예로 볼 수 있다. 그것들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전면적 변화’ 혹은 ‘ 영역의 확장’일 것이다.

 

컨버전스는 20세기 후반 이후 컴퓨터와 반도체 기술이 원동력이 되어 시작된 산업의 흐름이 산업내, 산업간, 기술간 등의 3가지 방향으로  빠르게 전개되고 있다.

 

컨버전스의 산업 동향

첫 번째 유형은 산업내 컨버전스로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컴퓨터, 가전, 통신 등의 여러 가지 기기들이 서로 유사한  기능을 가지면서 통합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대개 디지털 컨버전스 개념으로 통용되고 있으며,IT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통신, 방송 관련 기기 및 기능이 복합화하는 단계에서 기기, 기능, 서비스 등이 융합화하는 추세로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복합기(팩스, 프린터, 복사기)을 들 수 있다.두 번째 유형은 산업간 컨버전스로 IT의 활용 범위가확대되고 타 산업 분야 기술과 접목이 활발해지면서산업간 경계가 무너지고 기존의 구분이 재편되고 이종산업간 경쟁이 격화되는 현상을 말한다.

 

IT와 금융의 융합에 따른 U-금융, 방송과 융합에 따른 오디오/비디오 서비스, 자동차와의 융합에 따른 e-Car 등은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세 번째 유형은 기술간 컨버전스로 서로 다른 기술 요소들이 결합되어 개별 요소들의 특성이 상실되고 새로
운 특성을 갖는 기술과 제품이 탄생되는 현상을 말한다.

 

대표적인 사례로 다생체정보처리(IT+BT), 메카트로닉스(IT+기계) 등을 들 수 있다.

 

[ⓒ 캐릭터 완구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많이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