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토이즈 (김은용 본부장)
- 현재 풍요의 시대에서는 더이상 기존의 틀로는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없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풍요의 시대는 이 사회에 다양성을 요구하고 있는데요. 다양성은 창의적인 생각에서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고객인 어린이들이 다양성을 요구하는 사회에서 좀 더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창조적인 개념개발에 보탬이 되는 "리얼 컨스트럭션" 과 같은 제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싶습니다.
- 완구신문
- news@toynews.kr | 2012-10-01 14:16:34
△ © 캐릭터 완구신문 |
질문 1. 한빛이 생각하는 완구 방향성은 무엇인지요?
현재 우리는 자고 나면 생각하지 못했던 기능이 탑재된 새로운 스마트 폰이 출시 되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완구업계도 변화의 속도가 예전에 비해 상당히 빨라지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신속하고 역동적으로 대처 하기 위해, 저희는 2012년 6월에 새롭게 조직을 개편하였습니다.
현재 시장은 기존의 소품종 다량이 아닌, 다품종 소량의 패턴으로 이미 변화하였습니다. 제품 라이프 사이클도 매우 짧아진 것 또한 간과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현재에는 모든 것이 풍족한 시대입니다. 완구가 없어서 아이들이 놀지 못하는 시대가 아닙니다. 완구를 대체할 수 있는 놀이수단도 여러가지 형태가 있으며, 예전의 단순한 놀잇감인 완구로는 아이들의 마음을 충족시킬 수 없습니다. 아이들의 마음을 이끄는, 아이들이 가지고 싶어 하는 그러한 완구가 절실히 필요한 시대입니다. 그 일환의 하나로, 저희는 이번에 어린이들의 새로운 놀이문화인 게임을 완구에 접목하여 출시합니다. 이번에 출시하는 제품은 게임, 애니메이션 그리고 완구가 정확히 삼위일체 되는 것으로, 완구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질문 2. 한빛에서는 어떤 제품이 나오나요?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개구쟁이 스머프"를 2011년 여름 영화개봉과 맞추어 출시하여,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호응을 거두었습니다. 2013년 7월에 다시 영화 2탄이 개봉됨으로, 스머프의 꾸준한 활약이 기대됩니다.
남자 어린이들로 부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배틀스트라이커" 라는 팽이 제품이 있으며, 어린이들의 공간개념, 창의성을 개발시켜 주는 "리얼 컨스트럭션(Real Construction)" 제품을 작년 크리스마스에 선보인 이래, 꾸준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리얼컨스트럭션" 제품 출시전에 완구 관계자들로 부터, 한국시장에서는 이러한 공구 놀이 비슷한 제품은 판매가 저조할 것이고, 소비자들로 부터 외면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는데, 출시 후 반응은 정반대였습니다. 그 이유는 "리얼 컨스트럭션" 제품은 단순한 공구 놀이가 아닌, 창의성이 매우 요구 되는 제품으로 성별에 관계없이 아이들의 공간, 창의성, 디자인 등 오감발달 프로젝트이기 때문입니다. 본 제품은 이미 영국, 프랑스, 일본, 미국 등의 국가에서 창의력발달 제품으로 교육상을 수상한바 있습니다.
이번달 선보일 제품으로 저희 회사가 심혈을 기울인 제품인 "히어로 108(Hero 108)" 프로젝트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Tv 애니메이션 관련 컨텐츠로, 기존의 Tv 애니메이션 쟝르를 뛰어 넘어 차원이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별도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질문 3. 한빛에서 10월에 애니메이션 관련 제품이 나온다고 들었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부탁드립니다.
저희 회사가 조직을 새롭게 정비한 뒤, 첫선을 보이는 매우 중요한 프로젝트인 바로 "히어로 108(Hero 108)" 입니다. 타이틀에서 암시한 바와 같이, 등장하는 캐릭터는 총 108가지 입니다. 기존의 "완구=애니메이션 개념"을 뛰어 넘은 프로젝트로서 게임이 접목된 것입니다. 히든킹덤에서 인간과 동물의 갈등을 종식시키는 희대의 영웅인 Hero 108의 모험과 활약이 담겨져 있는 이야기로, 본 프로젝트는 "온라인 게임 + 애니메이션 + 완구 + 스마트폰용 게임" 이라는 컨텐츠가 결합되어 있습니다. 오늘날 어린이들게 게임 자체는 거의 아이들의 놀이의 전부라 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로 저변에 확산되어 있습니다. 완구구매 대상 연령이 낮아 진것도 게임의 영향이 매우 크다는 것은 모두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게임을 애니메이션과 완구로 승화시켜 아이들에게 게임과 애니메이션의 재미가 탑재된 완구야 말로 이시대에 딱 맞는 컨텐츠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히어로 108(Hero 108)" 은 총 104편으로 이루어진 Tv 애니메이션으로 10월 10일 카툰네트워크에서 첫 방송이 되며, 관련 완구는 저희 한빛에서 총 13종의 완구가 출시되며, 온라인 게임(www.hero108.tv www.hanbittoys.com 및 카툰네트워크 홈페이지)에서 무료 서비스 중입니다.
게임사이트에서는 여러가지 게임을 서비스 하고 있으며, 스마트용 게임 어플(아이폰용 개발완료/안드로이드 용 개발 중)을 통해 모바일로도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완구 놀이의 기초적인 컨셉은 "피겨를 장착한 아군(거북이 크래셔)과 적군(카멜레온 크래셔)를 서로 부딛혀서 피겨가 크래셔로 부터 떨어지면 크래셔 안에 번호판이 있는데 그 번호판의 번호 크기가 큰쪽이 승리하는 놀이입니다.
이번 출시 제품으로는 108가지 캐릭터 중 가장 출현빈도수가 많고 중요도가 높은 피겨 싱글팩 4가지, 더블팩 6가지, 그리고 플레이세트 3가지(사모잠수함, 파이어링, 캐논볼 요새)로, 총 13가지가 있으며, 전국 할인마트, 완구전문점/소매점, 온라인 쇼핑몰등에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발 맞추어 카툰네트워크 홈페이지에서는 "다시보기" 서비스를 통해 방영된 에피소드를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으며,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여, 당첨자에게는 "히어로 108" 종합세트 제품을 선물로 증정하고 있습니다.
질문 4. "히어로 108" 캐릭터 라이센싱 사업도 같이 하신다고 들었습니다.
"히어로 108" 은 말씀드린 바와 같이, 다른 컨텐츠와는 달리, 게임이 장점이자 특징입니다. 본 프로젝트는 제일 먼저 게임이 만들어졌고, 그 이후 게임의 호응도가 좋아 그 후, 애니메이션, 완구가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컨텐츠에 비해, Tv 애니메이션과 더불어 게임의 결합으로 인해, 노출빈도수가 더 많아져 인지도 확산이 빠르고, 어린이들에게 쉽게 각인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여러가지 모양을 한 등장캐릭터가 많아 다용도로 컨텐츠를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제품화가 가능합니다. 게임/애니메이션/완구의 결합으로 많은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으며, 이러한 효과 라이센싱 사업에도 큰 역할을 할것으로 기대됩니다.
질문 5. 앞으로 계획이나 포부를 듣고 싶습니다.
현재 풍요의 시대에서는 더이상 기존의 틀로는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없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풍요의 시대는 이 사회에 다양성을 요구하고 있는데요. 다양성은 창의적인 생각에서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고객인 어린이들이 다양성을 요구하는 사회에서 좀 더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창조적인 개념개발에 보탬이 되는 "리얼 컨스트럭션" 과 같은 제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싶습니다.
완구 시장의 새로운 변화를 예고하는 "게임, 애니메이션, 완구" 가 결합된 "히어로 108(Hero 108)"과 같이 향후 완구사업은 Tv 애니메이션과 더불어 게임은 필수 요소가 될 것입니다. 컨텐츠 관련 해외 매거진(C21media, Kidscreen, Animation magazine, License global 등)에서 이번 한국에서 "히어로 108(Hero 108)" 출시에 대해 기사화 될 만큼, 3가지 요소의 결합은 상당히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임이 어린이들에게 끼치는 악영향을 최소하여, 건전한 게임과 완구가 함께 하는 놀이문화를 만드는데 기여 하고 싶습니다.
· 히어로108 게임 사이트 <게임 무료 서비스>
- www.hero108.tv
- www.cartoonnetworkkorea.com
- www.hanbittoys.com
[ⓒ 캐릭터 완구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