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XO소프트 박세원 대표

(주)XO소프트는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통합 개발,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그리고 에듀테인먼트 제품 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온-오프라인에 걸쳐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으며 서비스 운영과 관련하여서는 대표적으로 130만 회원의 인터넷 수능방송인 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과 대한민국 정책포털 KOREA.kr의 위탁운영업체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법천자문과 관련해서는 온라인 게임, 애니메이션 핵심상품, 드라마 및 테마파크 등의 주요
완구신문
news@toynews.kr | 2012-07-09 14:05:50

△ © 캐릭터 완구신문

 

 

질문 : XO소프트는 어떤 기업인가요?

답변 : (주)XO소프트는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통합 개발,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그리고 에듀테인먼트 제품 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온-오프라인에 걸쳐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으며 서비스 운영과 관련하여서는 대표적으로 130만 회원의 인터넷 수능방송인 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과 대한민국 정책포털 KOREA.kr의 위탁운영업체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법천자문과 관련해서는 온라인 게임, 애니메이션 핵심상품, 드라마 및 테마파크 등의 주요 사업권을 가지고 멀티유즈를 전개해나가고 있는 10년차 크리에이티브 집단입니다.

 

 

 

 

질문 : 많은 콘텐츠들 가운데 '마법천자문'이라는 콘텐츠를 사업 아이템으로 선택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답변 :
마법천자문은 에듀테인먼트 콘텐츠입니다. 아시다시피 에듀테인먼트란 교육을 뜻하는 에듀케이션(Education)과 놀이를 뜻하는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가 합해져서 생긴 말이죠.
하지만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라고 해서 그 단어의 조합처럼 교육과 놀이를 합치는 것만으로는 콘텐츠의 성공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단순 조합의 결과는 대부분 고객의 자발적 선택을 기대할 수 없는 ‘덜 지루한 교육’이거나 ‘재미없는 놀이’가 되고 말죠. 그도 그럴 것이 애초에 교육과 놀이는 워낙 서로 다른 끝에 있는 영역이다 보니 이 둘을 하나의 콘텐츠로 엮어 내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마법천자문은 아이들에게 온전히 ‘놀이’라고 인식되면서도 의미있는 학습효과를 보이는 국내 유일의 콘텐츠라고 봅니다. 때문에 ‘학습’에 대한 억지스런 고민 없이 재미있게 만들어 놓아도 훌륭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를 기대할 수 있지요. 또한, 오랜 시간에 걸쳐 치밀하게 설계된 콘텐츠이기 때문에 광범위한 세계관, 다양한 캐릭터, 강력한 스토리 라인 등 멀티유스를 전개하기 좋은 장점들을 많이 가지고 있고, 현재까지 10여년을 이어오는 동안 기복없는 고객의 로열티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콘텐츠의 생명 주기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기대를 할 수 있다는 점, 그로 인해 완구 분야에서는 드물게 긴 호흡으로 개발사와 유통사 간, 그리고 개발사와 고객이 상생하는 콘텐츠 비즈니스를 전개해볼 수 있다는 점이 마법천자문을 만나고 사랑하게 된 이유입니다.

 

 

 

 

질문 :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다른 트레이딩 카드 게임들과는 차별되는 '마법천자문 천자탄' 카드게임만의 장점이 있다면 어떤 점들이 있을까요?


답변 : “마법천자문 천자탄은 매우 교육적인 게임입니다.”라는 얘기를 기대하셨나요? 하하…(웃음)
맞는 말이지만 그것이 특장점이라고 말씀드리지는 않겠습니다. ‘강호동’씨가 다른 연예인과 차별화 되는 장점이 씨름인 출신이라는 것이 아니듯 마법천자문 천자탄의 특장점은 이미, 교육적인 요인에 국한되어 있지 않습니다.


마법천자문 천자탄이 출사표를 던진 이곳은 완구시장입니다. 완구시장에서는 모름지기 ‘재미’로 승부를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김연아’양이 스케이트를 잘 탄다는 것 만으로 우리나라 연예계의 블루칩이 아닌 것 처럼, 완구시장에서 교육적인 효과가 높다는 것이 특장점이 될 것이라고 생각지 않습니다.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라는 것은 마법천자문 천자탄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가치인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천자탄은 이러한 교육적인 가치를 내세우고 재미요소를 등한시 하여 만들어진 콘텐츠가 아닙니다. 처음부터 철저하게 우리 아이들을 재미로 매혹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되었기에 타 TCG(트레이딩 카드게임)들과 차별되는 요인의 첫번째를 누구나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콘텐츠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마법천자문 천자탄은 누구나, 쉽게 그러나 그 속에서 다양한 전략을 꾀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오랜 기간 대중의 사랑을 받는 트럼프 카드처럼 매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에 게임룰도 1분안에 배울 수 있을 만큼 쉽지만 심플한 게임 룰 속에 ‘운’의 요소를 적절히 배치함으로서 복잡한 전략구사가 가능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른 제품과는 다른 특별한 외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두번째 차별화된 장점입니다. 기존의 천편일률적인 사각 종이카드에서 벗어나 종이카드, 투명플라스틱카드, 삼단분리가 가능한 원형 플라스틱의 3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러한 재질적 차이는 기본 게임 룰대로 놀이할 수 없는 저연령층에게 다양한 액션 게임을 즐길 수도 있게 합니다.


세번째로 현재 판매되고 있는 타 제품과의 보다 근본적인 차이점은 마법천자문 천자탄은 우리나라에서 기획, 개발된 토종제품이라는 점입니다. 단순히 라이선스료 해외유출 등을 운운하며 애국심에 호소하고자 꺼내는 얘기가 아닙니다. 모든 나라의 아이들은 사랑스럽지만, 모든 나라의 아이들의 감성과 놀이수준이 같지는 않습니다. 트레이딩카드게임은 봉제인형이나 작동완구와는 달리 복잡한 설계에 기반하여 제작되기 때문에 아이들의 수준, 감성, 트랜드를 고려하여 기획되어지는데 현재 우리나라에 출시된 트레이딩카드게임들은 대부분 일본에서 기획·개발된 제품입니다. 한국과 일본 문화의 차이만큼의 유저들이 이질감을 느끼게 되고 게임의 완성도를 떠나서 우리나라의 유저들이 충분히 즐기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마법천자문 천자탄은 우리나라 아이들을 주 고객으로 기획·개발된 제품으로 우리나라 유저들의 감성, 놀이수준에 맞게 기획되었으며 또한, 시장 트랜드의 변화에 따라 제품의 개발단계에서부터 관련상품 전개에 이르기 까지 전 단계에 걸쳐 기민한 대처가 가능하다는 것은 본 제품만이 가지는 특별한 장점입니다.
마지막으로 마법천자문 천자탄이 가지는 타제품 대비 특장점은 다양한 멀티유스 콘텐츠와의 연계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마법천자문 애니매이션의 핵심상품으로 기획, 개발되어진 마법천자문 천자탄은 국내 최다채널에서 절찬리에 방영하며 제품을 지속적으로 노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1500만부 판매신화를 이어가고 있는 마법천자문 도서에서도 발행되는 매권에 천자탄 1개를 번들로 삽입함으로서 매 월 20만 여 명의 구매독자들에게 제품을 홍보하게 됩니다. 그리고 현재 엔씨소프트에서 개발중인 마법천자문 온라인게임과 연계하여 제품을 구매 후 카드의 일련번호를 입력하면 온라인게임에서 아이템을 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등의 강한 연계구조를 가져갈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마법천자문은 어린이 드라마, 테마파크 등으로의 멀티유스를 계속 이어 가고 있으며 마법천자문 천자탄은 그 중심 축으로서 마법천자문의 다양한 멀티유스 콘텐츠들을 엮는 핵심 매개체로 활용되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단순히 카드게임을 즐기는 것 이외에도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테마파크 등에서도 사용하여 즐길 수 있기 때문에 그 활용성은 일반 타 카드제품에 비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지요.
한가지 덧붙이자면, 마법천자문 천자탄은 시장에서 큰 이슈를 몰고 올 만한 것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8월에 발매될 2탄에서 극비리에 준비한 깜짝 놀랄만한 시스템을 새롭게 도입하여 선보일 예정입니다. 카드를 특정한 조건으로 조합하면 카드속의 그림 캐릭터가 실물로 살아나는 마법인데요. 안 믿어지신다고요? 최고의 마법사와 함께 개발중이니 믿어주시길…하하(웃음)

 

 

 

 

질문 : 원작 콘텐츠인 '마법천자문' 도서는 1500만부라는 경이적인 판매고를 올린 소위 '대박 콘텐츠'라 할 수 있는데 원작 콘텐츠의 성공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보시는지요?

 

답변 : 아이들이 재미로 열광하고 부모가 교육 효과를 인정한 만화책이기 때문입니다.
매우 간단하고 또한 매우 어려운 조건이지요. 마법천자문은 그 조건을 충족시킨 유일한 콘텐츠라고 생각합니다.

 

 


질문 : 최근 오프라인 마케팅 행사를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의 행사였는지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 아이들의 반응을 피부로 느끼고, 확인하고자 오프라인 강습회를 진행했습니다. 통상 TCG 강습회는 테이블에서 강습자가 설명을 해주는 형식이지만, 천자탄은 제품의 특성상 미취학 어린이들도 많이 참여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지루하지 않도록 여러 프로그램들도 함께 진행 되었습니다. 천자탄으로 할 수 있는 다른 여러게임들에 참여하면 스템프를 찍어주고, 스템프를 모두 찍은 어린이에게는 선물도 나눠주는 등 현장반응이 뜨거웠는데요, 특히 이날은 엔씨소프트에서 개발중인 ‘마법천자문 온라인’의 프리미엄 테스트가 열려 더욱 뜻 깊었습니다. ‘마법천자문 온라인’은 천자탄과 함께 고유번호 인식으로 아이템을 획득하는 구조의 연계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화제인데요, 직접 해보니 매우 재밌고 굉장했습니다!!! 많이 기대해 주시면 감사하겠네요…

 

 


질문 : 지난달 18일부터 재능TV와 2주간 이벤트를 진행 중인데 어떤 이벤트인가요?


답변 : 마법천자문 애니메이션이 방영중이기도한 재능TV, 카툰네트워크, 대교어린이TV등과의 프로모션은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의 핵심상품이 ‘마법천자문 천자탄’ 이니까요. 이번 이벤트는 ‘천계’ 출시 기념 이벤트로 신제품을 위한 프로모션 입니다. 재능TV 홈페이지에서 응모 가능하니 많이 참여하세요~! 천자탄을 상품으로 드립니다.!!

 

 

 


질문 : 끝으로 캐릭터&완구신문 독자여러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 완구시장에서의 유통은 어느 산업부문보다도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XO소프트는 개발사로서 우리나라 IP를 기초로 하여 유통사와 시장과 제품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교감속에 제품을 만들어내고 서로 소통하며 이를 조금씩 발전시켜 나가는 진화가 가능한 콘텐츠를 만들고 싶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모두가 동의하고 만족하는 멋진 제품이 나오지 않을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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