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벅 [이창현 대표]
- 필벅은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바탕으로 선진 엔터테인먼트 경영을 지향하는 문화콘텐츠 전문기업입니다. 풍부한 감성을 지닌 한국의 캐릭터를 글로벌화 시키는 업무에 집중하고 있는 신생 기업입니다. 현재는 귀엽고 사랑스러운 토끼, 윤혜지 작가의 '몰랑'이 라이선싱 사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완구신문
- news@toynews.kr | 2012-06-11 16:05:44
△ © 캐릭터 완구신문 |
'필벅'이란 이름이 아직은 낯선데 간단하게 회사 소개 좀 부탁드립니다.
- 필벅은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바탕으로 선진 엔터테인먼트 경영을 지향하는 문화콘텐츠 전문기업입니다. 풍부한 감성을 지닌 한국의 캐릭터를 글로벌화 시키는 업무에 집중하고 있는 신생 기업입니다. 현재는 귀엽고 사랑스러운 토끼, 윤혜지 작가의 '몰랑'이 라이선싱 사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필벅'이란 회사명이 상당히 특이합니다. 어떤 특별한 의미가 담긴 이름인지 궁금합니다.
- 그런 말씀을 많이 듣습니다. 어떤 의미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고요. '필'은 감성,느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벅'이란 광적인 집착을 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필벅'이란 저희 회사 이름을 해석하자면 사람들이 원하는 감성을 찾기위해 끝없이 집착하는 사람들이 모인 콘텐츠 전문가 집단이라는 뜻입니다.
미녀작가로 유명한 윤혜지 작가의 '몰랑'이의 캐릭터 라이선싱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수많은 국내 캐릭터 가운데 '몰랑'이를 콕 찝어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 작년에 캐릭터 관련 잡지를 보다가 우연히 윤혜지 작가의 '몰랑'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전에 마시마로 라이선싱을 진행한 경험도 있고 개인적으로 토끼라는 캐릭터를 매우 좋아해서 '몰랑'을 처음 본 순간 '아, 이거다'싶은 생각이 들어 윤작가와 미팅을 가졌고 적극적인 구애 끝에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원작자인 윤혜지 작가와 일하면서 호흡은 잘 맞는 편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작가와의 파트너십을 공고히 하기 위해 특별히 신경쓰는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 '몰랑'의 본격적인 라이선싱 사업을 시작한게 작년 11월입니다. 지금 반년정도 지났습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그 동안 '몰랑'이 봉제인형을 비롯하여 핸드폰 케이스,SNS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의 라이선싱이 이루어졌습니다.
단기간 내에 비교적 다양한 사업성과를 낸 것이 작가와의 신뢰관계에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또 저희 필벅의 주요 경영방침 중 하나가 바로 작가의 창작물에 대한 저작권은 오로지 작가에게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업을 진행하다보면 캐릭터의 저작권 관련해서 원작자와 라이선싱 사업자 간의 마찰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 저희 필벅은 기본적으로 창작자의 권익과 권리에 대해 보다 세심한 배려를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간혹 동종업계 내 원작자와 라이선싱 사업자 간의 저작권 분쟁이나 소송관련 소식을 듣는데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앞으로 캐릭터 업계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원작자에 대한 권리보호가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까지 필벅이 진행한 '몰랑'의 사업 성과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 현재 세영코리아에서 '몰랑'이의 봉제인형 계약이 이루어져 있고 지난 발렌타인데이 때는 3종 봉제인형을 출시해 큰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또 블루스마트라는 휴대폰 케이스 제작업체와 '몰랑'이 휴대폰 케이스 관련 라이선싱 계약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밖에 지제/문구류는 매직채널과 계약이 이루어져 있는 상태이며 해외 라이선싱 에이전트로는 킴스라이선싱과 계약이 진행된 상태입니다.
향후 캐릭터 라이선싱 사업의 방향과 계획에 대해서도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올 여름부터 필벅 자체적으로 '몰랑' 캐릭터를 활용한 티셔츠를 개발하여 시판할 예정에 있습니다. 그리고 가을시즌부터는 문구/팬시용품 관련 라이선싱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향후에는 소형가전을 비롯한 다양한 생활용품 시장에 적극적인 라이선싱을 진행할 계획에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상반기 내 실사와 클레이애니메이션을 접목시킨 프로모션 영상을 유튜브와 SNS를 통해 배포하여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할 것입니다.
다른 캐릭터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몰랑'이만의 차별화 된 매력이 있다면?
- '몰랑'이는 국내에서 앱을 기반으로 성장한 최초의 캐릭터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인기를 끌고있는 국산 캐릭터들이 많이 있지만 주로 지상파방송이나 케이블방송, 웹에 기반을 두고 있는 캐릭터들입니다. 하지만 저희 '몰랑'이는 덴마크 로비오社의 앵그리버드처럼 앱에 기반을 둔 캐릭터라는 점에서 다른 캐릭터와는 차별화 되어 있다고 생각됩니다.
필벅이 추구하는 최종 목표는 무엇입니까?
- 필벅은 지금은 라이선싱 사업이 주력인 회사이지만 궁극적으로는 라이선싱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콘텐츠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전문 콘텐츠 기업이 목표입니다.
또한 한정된 국내시장에만 머무는 회사가 아니라, 세계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아이템을 가지고 해외시장에 우리 콘텐츠를 수출하는 기업이 되고 싶습니다.
'몰랑'이에 관심을 갖고있는 캐릭터&완구신문 독자여러분들께 한 말씀 드린다면?
- 저희 필벅은 아직은 시작단계에 있는 회사로서 지금까지 해온 것보다 앞으로 해 나아갈 것이 더 많은 회사입니다. 저희는 국산 캐릭터의 경쟁력과 우수성을 굳게 믿는 회사로서 앞으로 국산 캐릭터들이 세계시장에서 해외 유명 캐릭터들과 경쟁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일조하는 회사가 되고 싶습니다.
저희 필벅의 야심작 '몰랑'이에 대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 캐릭터 완구신문 |
[ⓒ 캐릭터 완구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