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없던 제품을 만드는 기업! (주)아이엔피 박병운 대표를 만나다.
- 이상곤 기자
- cntoynews@naver.com | 2017-05-10 17:39:59
2002년 혜성처럼 등장하여 우리 아이들의 고민인 어려운 젓가락질을 획기적인 방법으로 알려주는 '에디슨 젓가락'은 실생활에서 필요하지만 누구도 발견하지 못했던 점을 꼭 집어낸 아이디어 상품이다.
(주)아이엔피는 이러한 아이디어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뿐만 아니라 최근 캐릭터 업계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우리 아이들에게 더욱 친숙하게 다가가는 유아용품을 생산하며 다양한 전시회에 참가하여 '에디슨' 브랜드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 (주)아이엔피 박병운 대표 |
(주)아이엔피의 박병운 대표를 만나 '에디슨 젓가락'의 탄생 스토리와 (주)아이엔피의 목표를 들어보자.
질문 : ㈜아이엔피는?
답변 : 아이엔피는 2002년에 설립되어 아이디어와 상상력을 바탕으로 제품을 개발하여 새로운 가치를 전하는 유아용품 전문 기업입니다.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어린이들이 바로 사용하며 원리를 배우는 ‘에디슨 젓가락’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세상에 없는 제품을 만들어냈고, 그 외에도 실생활에 필요하지만 누구도 발견하지 못했던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질문 : 대표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답변 : 27살에 처음 오퍼상으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의료기기 사업을 운영하던 중, IMF가 터지는 바람에 쫄딱 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시작한 사업이 속옷 내의 유통 사업이었습니다. 3년 가까이 진행하다가 우연찮게 조카가 젓가락질을 잘 못하는 것을 보고 젓가락 사용법을 알려주는 좋은 방법이 없을까 생각하다가 젓가락 개발을 하게 되었고 2001년부터 1년간 준비하여 2002년 출시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대기만성' 즉, 큰 그릇은 늦게 크게 커진다는 것입니다. 대박이라는 것은 한 번에 오는 것이 아니고 조그만 소박, 중박들이 쌓여서 커지는 것이지, 하루아침에 대박은 쉽지 않다고 봅니다. 그래서 작지만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들을 자기 스스로 계속 연구하고 개발하고 준비하면 그것이 언젠가는 인정받고, 지금은 힘들고 어렵지만 그런 자기의 마음 자세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또한 가장 잃지 말아야 할 것은 자신감입니다. 할 수 있다! 한번 해보자! 하는 것인데 무조건 밀고 나가라는 것이 아니라 자신감을 가지고 자기 자신에게 힘을 주는 것이 성공의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 에디슨 젓가락 4종 |
질문: 아이엔피는 '에디슨 젓가락'으로 유명한데요, 이외에도 다양한 캐릭터 제품을 생산한다고 들었습니다.
답변 : 현재 아이엔피는 뽀로로, 타요, 도라에몽, 와치카, 시크릿 쥬쥬, 트롤 등 다양한 캐릭터의 유아용품들을 개발 및 제작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친숙한 TV 캐릭터를 비롯해 교육적으로도 좋은 출판업계 캐릭터와도 제휴가 진행 중에 있으며, 최근 드림웍스사와 단독으로 콜라보 해서 화제가 된 트롤 5종 식기도 엄마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또한 꾸준히 엄마, 아이 모두가 좋아하는 캐릭터 제품과의 제휴 및 자체 캐릭터 개발에 힘써서 국내를 비롯해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캐릭터 유아용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 에디슨 부엉이 이중 스텐빨대컵 |
질문 : 캐릭터 유아용품을 개발, 생산할 때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이 있다면?
답변 : 기존에 익숙하던 제품도 사용하다 보면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익숙한 것에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제품은 '새로운 발견'이고 고객에게 정말 필요한 제품을 만나게 되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보다 1에 1을 더하는 눈을 기르면 아이와 엄마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유아용품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에디슨의 주부 연구원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에디슨 레이디(서포터즈)를 통해 신상품 출시에 따른 반응을 모니터링하고 그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자 합니다. 직접 사용한 후기와 개선점을 통해 업그레이드된 제품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제품 생산, 개발과정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고객과의 소통'입니다.
▲ 도라에몽 플레이트 세트 |
질문 : 올해 에디슨의 캐릭터 제품 출시 계획이 있으신가요?
답변 : 2월에 출시한 에디슨 부엉이 입체.이중 스텐빨대컵의 반응은 실로 뜨거웠습니다.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진행한 프로모션에서도 한정수량으로 확보한 제품이 품절되어 앵콜 진행하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현재 아이엔피는 협력사인 아이코닉스와 함께 중국 시장을 공략할 것을 목표로 1년간 개발한 '에디슨 뽀로로 베이비 식기 32종'을 출시 예정에 있습니다. 올해 4월부터 본격적으로 중국 시장에 선보이기 위해 상해 유아박람회(7/19~21) 출품 및 홍콩 Home products 전시회(10/18~21), 광저우 canton fair(10/23~27)에서도 에디슨 브랜드 제품을 출품할 계획입니다.
질문 : 아이엔피의 앞으로의 계획은?
답변 : 최근 아이엔피는 홍콩 Home products 전시회(4/18~21) 참가를 비롯하여 광저우 canton fair(4/23~27)에도 참가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해외 전시회 출품뿐만 아니라 유아 테이블 웨어와 같이 유아가구 및 유아용품 개발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향후 유아용품 대표기업에서 베이비 시장을 포함한 베이비 토탈 전문 브랜드로 전개할 것입니다.
캐릭터 개발업체와 아이엔피가 상생하여 글로벌 시장의 파트너로서 아이엔피의 기능성 제품 및 해외 네트워크망을 통한 세계시장 개척이 보다 수월해질 전망입니다. 저희 또한 글로벌 시장에서 우뚝 설 수 있도록 지속적인 발전과 노력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아이엔피 032)666-1855 www.edisoni.com
[ⓒ 캐릭터 완구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