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이벤처 신정한 대표
- 세계에서 가장 많은 완구를 제조하는 국가는 단연 중국이다. 중국에서 23년 동안 국내 완구 시장에 많은 제품을 선보인 토이벤처는 원활한 소통과 빠른 피드백으로 국내 완구업계에서는 이미 유명하다. 토이벤처의 신정한 대표에게 중국에서의 완구 제조에 대한 이야기와 토이벤처만의 노하우를 들어볼 수 있었다.
- 이상곤 기자
- cntoynews@naver.com | 2023-05-31 10:21:12
▲ 공장 전경 |
답변 : 안녕하세요. 토이벤처 대표 신정한입니다. 완구를 시작한 지는 34년이 되었습니다. 중국에 온 것은 23년이 되었습니다. 먼저 무역업은 23년, 공장은 13년째 운영 중입니다.
질문 : 공장의 규모가 궁금합니다.
답변 : 저희 공장의 규모는 1공장은 106명, 2공장은 23명으로 총 129명의 근무자로 이뤄져 있습니다. 사출기 8대 파이프기 1대도 구비 중이며, 1공장은 3개의 생산라인, 2공장 1개의 생산라인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질문 : 해외에서 제조를 하고 싶어 하는 분들이 많지만 어려워서 시도를 못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토이벤처만의 노하우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 저희만은 노하우는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AI 파일 한 장 받아서 목합부터 기능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다는 것과 많은 소통을 하여서 바이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것이 맞추려고 노력하는 것이고 개발 단계에서 불필요한 비용을 최대한 배제를 하여서 개발비를 낮추 것이 노하우일 것입니다.
▲ 개발실 |
질문 : 이번 어린이날 분위기는 어땠나요?
답변 : 이번 어린이날은 작년보다 많이 침체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한국의 여러 가지 경제 사정이 안 좋으니 바로 완구가 타격을 입는 것 같습니다.
질문 : 중국의 완구 시장 상황은 어떤가요?
답변 : 현재 중국 완구 시장은 수출업체는 전 세계 경기가 나빠서 거의 모든 공장이 다 힘들어합니다. 중국 내수 기업은 그나마 중국 경기의 회복과 코로나 격리 해제 등으로 조금씩 나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질문 : 중국에서 제조, 생산을 하시면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답변 : 첫째로는 용어의 다름입니다. 한국에서는 영어를 그대로 사용하는 반면에 중국은 모든 언어가 중국식으로 바꾸어서 사용하여서 용어를 익히는 것이 가장 힘이 들었습니다. 둘째로는 한국의 오더량이 작아서 부품 수급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중국은 부품 수량을 너무 많이 요구를 하여서 그것 조절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셋째로 명의의 문제입니다. 중국은 외국인이 공장을 하기가 너무 어려운 나라입니다. 외국인 기업은 종업원 4대 보험 등을 모두 가입하여 주어야 하는 등 내국인과 외국인의 차별이 심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아내와 며느리가 중국 국적이라서 그나마 편하게 사업을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 샘플실 |
답변 : 한국의 완구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캐릭터의 영향을 많이 받는 나라인 것 같습니다. 캐릭터 계약부터 컴펌, 샘플 제작, 금형, 생산 등 하여야 할 일은 많은데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은 소통이 잘 안되는것라고 생각합니다. 처음 생산하시는 분들은 생산에 필요한 과정을 모르셔서 시행착오와 실수를 많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처음 준비를 하실 때에 세밀하게 준비를 하시면은 아무래도 시행착오가 적을 것 같습니다.
▲ 사출실 |
답변: 한국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적게 어린이들이 태어나는 나라입니다. 그러나 어린이 하나에게 장난감을 구매하는 금액은 점점 커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품질 좋은 제픔으로 오래 판매를 하는 전략을 가지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교육적인 완구에 투자를 많이 하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질문 : 한국의 완구인들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답변: 올해는 유독 어려운 한 해가 될 것 같습니다. 모두 힘내시고 더욱 밝은 내년을 준비를 하여 모두 성공하는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캐릭터 완구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